본문 바로가기
영화

<기생충>, 그들이 사는 세상

by 돈없는백수0 2023. 10. 21.

'괴물', '살인의 추억' 등으로 유명한 봉준호 감독이 제작한 영화로, 뛰어난 작품성을 바탕으로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었다. 특히 2020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총 4개 부문에서 수상했고, 칸 영화제에서 한국 영화로서 처음으로 칸 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수상했다. 김기택(송강호)가 이끄는 가난한 가족과 박동익(이선균)가 이끄는 부유한 가족 사이에서 벌어지는 일을 그린다. 김기택의 아들인 김기우(최우식)가 박동익의 딸인 박다혜(정지소)의 과외 선생님이 되면서 시작되는 이야기는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전개된다.

 

목차

1. 영화 정보

2. 줄거리

3. 출연진

4. 명대사

 

1. 영화 정보

2019년에 개봉한 대한민국의 드라마, 스릴러 영화로, 봉준호 감독이 연출했다. 이 영화는 사회 계층 간의 갈등과 부자와 가난한 사람들 사이의 차이를 주제로 다룬다. 송강호, 이선균, 조여정, 최우식, 박소담 등의 좋은 캐스팅 라인업을 보여준다. 캐스팅에 맞게 배우들의 좋은 연기가 돋보인다.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었고 많은 상을 받았다. 특히 2020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국제장편영화상에서 한국 영화 최초로 수상하였다. 또한 칸 영화제에서 봉준호 감독이 만장일치로 황금 종려상을 수상하며 한국 영화로서 처음으로 이 명예를 얻었다.

 

2. 줄거리

김기택의 아들 김기우는 명문대 친구인 민혁으로부터 박동익(박사장)의 딸 박다혜의 과외 선생님 자리를 추천받는다. 기우는 학력을 속여서 과외 선생님 자리를 얻게 되고, 이후로 기우의 가족 모두가 각자 다른 신분으로 박사장의 집에서 직업을 가진다. 기우의 동생인 기정은 박사장의 아들인 다송의 미술치료사로, 엄마 충숙은 가정부로, 아빠 기택은 운전사로 모두 자신들의 경력을 위조하여 동익의 집에 들어간다. 다송의 생일에 박사장네 가족은 캠핑을 떠난다. 이때 기택 가족은 집주인이 없는 틈을 타 자신의 집처럼 여유를 즐기는데, 갑자기 천둥번개가 치고 비가 오더니 초인종이 울린다. 전 가정부였던 문광이 난데없이 나타나 숨겨둔 자신의 남편 오근세에게 밥을 먹인다. 이 모습을 몰래 엿보던 기택 가족과 문광 가족 간의 대립이 생기고, 갑작스럽게 연교는 집으로 전화를 걸어 비 때문에 일정이 취소됐다며 짜파구리를 만들어 놓으라고 한다. 기택 가족은 몰래 숨어있다가 기회를 봐서 집을 빠져나간다. 다음날 아침 연교는 맑은 날씨를 보며 다송의 생일파티를 준비하고, 이 파티에서 기우는 근세에게 사고를 당하고, 파티가 열리는 정원에서 기정의 가슴을 칼로 찌른다. 기택은 근세가 숨어있던 지하실에서 근세처럼 기생을 하고, 기우는 돈을 많이 벌겠다는 다짐을 하며 영화는 끝난다.

 

3. 출연진

송강호가 맡은 김기택은 가난한 가족의 아버지이다. 장혜진이 맡은 충숙은 김가족의 어머니이자 박가족 집에서 가정부로 일한다. 최우식이 맡은 김기우는 기택의 아들이자 박다혜의 과외 선생님으로 등장한다. 박소담이 연기한 김기정은 기택 가족의 딸로, 유학파 미술치료사로서 박가족의 집에 들어간다. 이선균이 맡은 박동익은 부유한 가족의 아버지이자 성공한 IT 기업가이다. 조여정이 맡은 박동익의 아내인 연교는 두 아이를 둔 낙관적인 주부이다. 이정은이 맡은 국문광은 박사장 집의 오래된 가정부로서 영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정현준과 정지소는 각각 박동익과 연교 부부의 아들 다송과 딸 다혜를 연기합니다.

 

4. 명대사

"너는 계획이 다 있구나.", "부자인데 착해가 아니라 부자니까 착한 거지.", "실전은 기세야, 기세", "반지하 냄새야. 이 집을 떠나야 냄새가 없어진다고.", "아버지는 계단만 올라오시면 돼요."

 

< 같이 보면 좋은 글 >

위대한 쇼맨 소개글

 

<위대한 쇼맨>, 행동이 꿈을 이룬다

영화에서는 인간의 가능성이 없어 보이는 환경에서도 이뤄낼 수 있다는 메시지와 함께 인간의 다양성을 존중하며, 꿈을 이뤄내는 것의 가치를 강조한다. 결국 P.T. 바넘은 자기 삶을 보람차게 만

divide-infor.com